후기쓰는누나

유산균은 설탕을 좋아할까..? 본문

제니퍼이야기

유산균은 설탕을 좋아할까..?

오좌동제니퍼 2020. 4. 11. 13:12
반응형

한 외국 사이트에서 유산균만들기글에서 

[유산균은 설탕을 좋아한다]라는 댓글을 보고 

[정말..?] 이라는 궁금증 하나로 실험을 해봤다.

과정은 엉성했지만 한가지 확실한 결론은 얻었다.

시판 요거트는 단맛을 내는 첨가물이 많다는 것이다.


얻고자 하는 실험에 대한 결과값은 아니지만 당에 대해 공부도 하게 되었고 

[요거트는 역시 만들어 먹어야 제맛!👍]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나를 피곤하게 만드는 것은 나라는 것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었다. 

 

실험은 멸균우유 180g + 씨앗유산균 20g 을 절대값으로 두고

설탕의 양을 0g, 5g, 10g 으로 변수를 주었다.

(씨앗 유산균은 락토핏으로 만든 요거트를 사용 했습니다.)


준비물과 재료실험 준비

평소에 만들 때는 실온의 우유와 냉장의 씨앗유산균(or락토핏)을 사용하지만, 실험을 할 때는 중탕으로 유산균이 좋아하는 온도를 맞춰주었다.


계량 끝계량 끝

혼동되지 않게 설탕의 양만 따로 적었다.


중탕 하기중탕 하기

중탕 할 때에는 물에 잠긴 아래쪽 온도가 먼저 올라가기 때문에 위쪽과 온도차가 발생하지 않게 계속 저어 주어야 한다.

아무래도 설탕이 많은 쪽이 온도가 올라가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불에서 내릴 때에는 설탕이 없는 것부터 내려주고 5g, 10g순으로 내려주었다.


준비 끝준비 끝

물의 온도도 45도로 맞춰 주었고,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성공기원성공기원

늘 요거트를 만드는 곳에 갖다두고 10시간 기다리기로 했다.







10시간 후









요거트 완성요거트 완성

요거트는 일단 완성 되었다.

자주 만들다 보니 뚜껑을 열지 않고 병만 살짝 흔들어보아도 요거트가 완성되었는지 알 수있게 되었다. 이것도 얻은 능력이라면 능력일테지..ㅎㅎ



별 다를 것이 없다.설탕 없는 것은 평소와 비슷한 제형과 맛으로 딱히 별 다를 것이 없다.

살짝 흐르는 정도설탕 5g을 넣은 것은 제형이 덜 단단하고 살짝 흐르는 정도 였다.

유청 많음.설탕 10g을 넣은 것도 완성은 되었으나 표면에 유청이 유난히 많았으며 요거트 사이사이에도 유청이 많아 쉽게 흐르는 제형이었다.



아래는 한 숟가락 떴을 때 주변 요거트 무너짐 비교를 위한 사진입니다.

설탕 없는 것설탕 없는 것

설탕 5g 넣은 것설탕 5g 넣은 것

설탕 10g 넣은 것.설탕 10g 넣은 것.

설탕이 많이 들어 갈 수록 요거트 사이사이에 유청이 많다는 것과, 쉽게 무너짐을 확인 할 수있다.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제형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제형

사실 입에 들어가면 크게 느끼지 못하지지만 눈으로 보기에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냉장 숙성 5시간 후









유청 발생 비교유청 발생 비교

첨가물이 많을 수록 유청이 많이 발생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데 눈으로 확인이 가능했고, 유산균은 설탕(일반 백설탕)을 첨가물로 인식했다는 것을 알 수있다.


숙성 후 제형비교숙성 후 제형비교

확실히 숙성이 되니 숙성전보다 단단해지긴 했다.

요거트 사이사이에 있던 유청들이 분리되었거나 요거트에 흡수 되어 갈라짐은 거의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제형은 설탕이 없는 것이 더 단단하고, 그다음이 설탕 5g, 설탕 10g이었다.




실험을 마치고나니 의심이 들었다.

유산균이 좋아한다는 것이 시판 백설탕이 아닌 과당이나 포도당은 아니었을까...? 

자동번역된 글을 본 것이고 원본은 보지 않았는데 혹시 다른 당을 말하는 것은 아니었을까...?


여하튼 유산균은 설탕을 첨가물로 생각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시큼한 정도는 같은 걸로 봐서 3가지 모두 발효는 잘 되었습니다.)


맛을 본 결과 설탕 10g이 들어간 요거트가 시중에서 사먹던 요거트의 맛과 제일 비슷했다.

어쩌면 이 결과를 얻기 위한 나의 몸부림이었지도.... 그 동안 과일청을 듬뿍 넣어서 사먹던 것과 비슷한 맛으로 먹었었는데 앞으로는 단 맛을 조금씩 줄여 나가야겠다.



이상 엉성하지만 뭐하나는 건진 요거트와 설탕 실험이었다.



다른 요거트 글도 구경해보세요.

집에서 요거트만들기.(액티비아 & 요거베리)

종근당락토핏으로 요거트 만들기.(feat.두유)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