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쓰는누나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3차상담, 참여수당과 내일배움카드발급 본문

취업성공패키지 후기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3차상담, 참여수당과 내일배움카드발급

오좌동제니퍼 2021. 3. 11. 13:03
반응형

취업성공 패키지의 1단계 3차 상담과 참여수당에 관한 글입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까지 과정과 학원 등록하는 데 있어서 팁도 하나 준비했으니,

국비교육을 받을 분들도 눈여겨 봐주세요!

 

 

2차 상담은 비대면 유선상담이었지만 3단계는 대면상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3단계 준비물로는 신분증과 계좌번호가 되겠습니다.

1차 상담에서 숙제로 내준 영상 시청 확인증과 훈련과정 탐색 결과표도 꼭 지참하셔야겠지요!

계좌는 1단계 참여수당을 받을 계좌번호가 필요한 것인데요.

제 주계좌는 카카오 뱅크인데 카뱅은 되지 않는다고 하여 다른 계좌를 사용했어요.

 

 

저는 내일배움카드발급을 2달 정도 미뤘기 때문에,

3단계 상담에서는 여기저기 서명 몇 번, 문항 체크 몇 개, 수당을 받기 위한 개인정보 기제를 했고요.

제가 받을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했습니다.

상담사님이 제가 듣고 싶었던 수업과 비슷한 과정을 찾아보셨더라고요.

1단계 마지막 상담이 1월 중순인데 제가 듣고 싶은 수업은 4월이라 마음에 걸리셨던 것 같아요.

하지만 자세히는 다른 과정이라 마냥 4월 수업을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1단계 참여수당

참여수당은 전에 말씀드린 대로 코시국탓에 참여할 수 있는 단체 대면 프로그램이 생략되어 

최대 20만 원이고요. 상담 후 다섯째 되는 날 입금되었습니다.

 

 

훈련과정 탐색 결과표 작성하기

훈련과정 탐색 결과표는 1차 상담 때에 받았고,

최종적으로 듣고 싶은 수업이 정해졌을 때 작성해서 제출하면 되는데요.

저는 모든 상담이 끝난 후에도 보관하고 있다가 카드 발급받기 며칠 전에 팩스로 제출했어요.

요즘은 어플로 무료 팩스가 되기 때문에 굳이 팩스 되는 문방구 찾아가지 않고도 보낼 수 있더군요ㅎㅎ

위 사진처럼 빈칸만 작성해서 제출했어요.

 

 

마지막으로 카드 발급이 남았네요.

오늘 카드 발급을 받고 와서 기억이 남아있을 때 후기를 적어봅니다.

원래 계획은 4월달 개강하는 수업을 듣는 것이었지만

4월까지 기다리면서 푼돈알바하느니 좀 더 일찍 시작되는 조금 다른 과정의 수업을 듣고 빨리 취업하기로 마음을 바꾸었답니다. 하려는 일 특성상 굳이 4월 개강하는 수업을 굳이 듣지 않아도 될 듯하더라고요.

그래서 수시로 HDR-NET에 방문해 인원이 얼마나 모집되었는지 하루에도 몇 번씩 확인을 하다가 모집인원이 20명이라면 15명 정도 됐을 때에 학원에 전화를 했었답니다.

구두로 예약을 걸어두고 카드 발급을 받을 요량이었어요.

하지만 학원에 전화를 하고 좌절을 하게 되었지요....

그런데 이미 20명의 인원은 모집되었다는 게 아니겠어요!!!!!

오잉 또잉...

 

본의 아니게 주변에서 너는 일을 꼭 코앞에 닥치면 하더라 라는 말을 듣곤 합니다.

나는 나름 미리 준비하고 계획했는데요.....ㅠ

 

가등록한 인원까지 20명이 모집되었고 심지어 대기자까지 있다더라고요.

학원 입장에서는 한자리라도 공석 없이 개강하고픈 마음이겠지만 저같이 주구장창 HDR-NET만 들여다본 사람은 꽤나 당황스럽더라고요. 

그래서 부랴부랴 아쉬운 대로 여기저기 알아보고

3월 중순에 개강하는 다른 학원에 구두로 예약도 걸고 심리적으로 분주하게 지냈지요.

 

 

 

 


이게 무슨 말인고~~~ 하는 분들에게 다시 한번 설명해 드릴게요.

일단 아래 사진에 빨간 박스를 확인해주세요.

우선 원하는 수업의 과정 상세보기로 들어가 주세요. 

훈련과정 정보 보기 바로 아래에 위와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있어요.

모집인원은 30명이고 

구직자/수강인원은 17/17로 되어있어요.

총 30명의 수강생을 모집한다는 뜻이고,

현재 수강신청을 완료한 사람이 17명이고 그중 구직자가 17명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구직자는 직장인이 아닌 직장이 없는 사람이겠지요.

그럼 아직 13자리의 공석이 있다는 뜻으로 보이지만,

나머지 13자리가 전부 가등록이 되어있을지, 공석 일지, 예약이 걸려있을지 모른다는 뜻이에요.

이럴 때는 학원에 전화를 거는 게 제일 빠릅니다!

저처럼 실망하는 일 없도록 서둘러주세요!!

나름 취성패 열심히 공부했다고 생각했는데 실전으로 겪어보니 모르는 것 투성이네요.


 

 

 

이런저런 우여곡절 끝에 돌고 돌아 결국에는 처음 듣기로 한 4월 개강 수업을 듣기로 하고

드디어 오늘 카드를 발급하고 왔어요.

학원 등록도 했고요.

운명을 꽤나 믿는 편인데 저는 4월 개강하는 수업을 듣기로 설계되어있는 운명이었나 봅니다.

 

내일 배움 카드 발급은 당일 은행에서 바로 받을 수 있는 즉시 발급과 우편으로 1~2주 소요되어 받을 수 있는 일반발급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인인 저는 즉시 발급으로 받았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확인서

고용노동부에 방문해서 전담 상담사님께 서류를 받아 은행에 제출하고 카드를 받으면 되는 아주 쉽고 간단한 퀘스트입니다.

이미 작성되어있어서 제가 따로 작성할 것은 없었어요.

즉시 발급은 농협과 신한은행에서 받을 수 있고요.

발급 전 날 상담사님께 전화가 와서 두 은행 중 계좌가 있는 곳에서 만들 수 있다면서 계좌번호를 따로 물어보시더라고요. 의도치 않게 다행히도 농협에 계좌가 있었어요. 휴~ 

평택에서 배움 카드 즉시 발급한 은행은 송탄남지점(=남부농협)과 출장소에 있는 신한은행(송탄금융센터)입니다.

준비물은 상담사님께 받은 서류, 신분증, 카드 발급 수수료 1000원이 되겠습니다.

남부농협은 다 좋은데 주차장이 없어요. 노상 주차비 1000원 추가!

 

국민내일배움카드

BRIGHT TOMORROW :)

퀘스트를 완료한 기분이지만 이제 본격 시작이네요!

 

교육전까지 놀면 뭐하니.. 내일부터 알바를 하러 갑니다!

취성패 1단계는 국민 취업지원제도와는 다르게 주에 30시간 미만(최대 29시간)의 시간 동안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50만 원이라는 금액 제한도 없고 시간만 잘 지켜주면 고용보험이 가입되어도, 사대보험이 가입되어도 지장이 없다고 하네요. 그래서 단기 알바의 꽃인 쿠팡에 갑니다.

이것도 조만간 후기로.......(제니퍼 이야기 카테고리)

 

 

취업성공 패키지 1단계를 마치며...

취성패를 하는 대부분들이 말하기를 1단계는 무쓸모다 라는 말을 많이 하시는데요.

젊은 친구들에게는 정말 무ㅆ  ㅡ ㄹ  , , , , , ,

(취지는 좋았지만 예상과는 다른 전개였기 때문입니다.)

부정수급 방지와 연배가 있으신 분들을 위해 상담사가 꼭 필요하긴 하지만

공인인증과 유선이나 화상으로는 안 되는 건지도 궁금하네요.

이런저런 단점들이 보완되어 국민 취업제도가 생겼겠다 싶습니다만?!

이런 시행착오들을 겪어 점점 더 나은 제도가 될 것이고 은퇴할 때까지 열심히 낸 세금으로 후에 그 제도 한 번 제대로 누려보고 싶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저는 이제 2단계로 갑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