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쓰는누나

2020년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지원내용과 참여수당 본문

백수일기/공부하는 백수

2020년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지원내용과 참여수당

오좌동제니퍼 2020. 1. 19. 19:22
반응형

모든 일은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람들은 시작에 큰 의미를 둔다.

필자도 마찬가지로 일단 시작하는 것 자체가 큰 의미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마음을 먹고 일단 시작해보면 흥미가 있어서 혹은 어쩔 수 없어서 끝까지 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 일을 해낸 후에는 '해보니 별거 아니었구만' 혹은 '처음만 어렵다.' 라는것을 알게된다.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기로 마음먹었다는 것은 시작하기로 마음먹은 것이니 이미 반은 성공한 것과 진배없다. 도전정신을 칭찬하다.

취업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좋아하는지 알아야 하고 일을 하기 위한 능력은 갖추었는지 알아야 한다.


취업하기 위한 긴 여행을 떠나기로 했다면 여행 전 준비가 되었는지 진단을 해야 하고 어느 방향으로 나아갈지 경로를 설정해야 한다.

취업성공패키지의 첫 번째 단계는 [진단·경로] 설정이다.


2020 취업성공패키지2020년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지원내용과 참여수당



1단계 진단·경로 설정

(최소 3번 이상 고용센터 또는 담당 민간위탁기관에 방문 필요, 최소 4주 소요)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서(IAP)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체계적인 취업지원을 받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집중상담 및 직업 심리검사, 집단상담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그 결과에 따라 개인별 취업지원 내용이 결정된다.

이때 고용센터 담당자와 지원자간의 3~8주 기간 동안 집중 상담 및 직업 심리검사를 하게 되는데 개인의 취업역량, 구직의욕 및 적성을 정확히 진단하고 반영하여 '개인별' 취업지원내용이 결정된다.

*IAP는 Individual Action Plan의 약자로 개인별 취업지원계획을 뜻한다.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절차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3주~1개월 ,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1주~1개월)

1. 초기상담 및 구직등록

전담상담사 최초 만남

초기상담을 통해 기본정보와 개인특성을 파악한 후 워크넷(work-net)에 구직등록을 한다.



2. 프로파일링(취업역량 진단)

취업역량에 따라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지원받기 위해

구직요구, 건강상태, 자격증 보유 여부, 과거 근무 이력을 통해 취업역량을 진단한다.



3. 직업심리검사(진단)

직업 심리검사를 실시한 후 직업관 관련된 개인의 특성 등을 파악한다.



4. 과제 제시 및 맞춤형 상담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 '희망직업 검색해 보기' 등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개발하기 위함으로 간단한 과제 제시.



5. 집단상담 프로그램 등 제공

비슷한 상황의 참여자와 대화를 통해 정보 공유하고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한다.

취업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구직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이력서 클리닉, 면접요령, 구직스트레스관리 등)을 향상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을 발견하여     자신감 회복과 취업 희망을 북돋아 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6. 개인별 취업지원 계획(IAP) 수립(경로설정)

직업 심리검사와및 상담결과 등을 토대로 개인별로 특화된 취업지원 계획 수립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참여수당


취업성공패키지 지원대상자로서 1단계(진단·경로 설정) 과정에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거쳐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한 자에 대하여 식비 및 교통비 지원 차원에서 참여수당을 취업패키지1유형 참여자는 최대 25만 원, 2유형 참여자는 최대 20만 원을 지급한다.



지급조건

1단계 과정에 성실히 참여하고 IAP를 수립한 전제하에 지급.


지급하지 않는 경우

IAP를 수립하지 않은 상태에서 '취업','창업' 등의 사유로 취업지원이 '종료' 또는 '중단'된 경우


지급금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에 대해 IAP 수립까지 센터 방문 횟수나

1단계 운용기간 등을 감안, 수료를 기준으로 지급한다.


취업성공패키지1유형 참여자 중 1단계 수료자는 기본으로 15만 원을 지급하고,

프로그램 수료 여부에 따라 최대 10만 원 을 추가 지원한다.

취업성공패키지2유형 참여자 중 1단계 수료자는 기본으로 15만 원을 지급하고,

프로그램 수료 여부에 따라 최대 5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수당취업성공 패키지 유형별 참여수당


지급 시기

IAP 수립일 이후 지급대상자의 '신청'이 있는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휴일 제외)


지급방법

ㆍ직접 지급 : 참여자 본인 계좌, '신용불량자'등의 사유인 경우 타인 명의 계좌 수급 허용.

ㆍ일괄 지급 : 지급취지를 감안하여 동 참여수당은 전체 금액을 일괄 지급.


지급절차

IAP 수립이 완료된 경우 [1단계 참여자 참여수당 지급 신청서]와 함께 지급대상자로부터 지급계좌 등을 기재한다. (타인 명의 계좌 사용 시 신청서와 '타인 명의 계좌 이용 신청서' 함께 접수) 업무 담당자는 신청서 내용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지급한다.


구비서류는 이 링크 제일 하단


실패 없는 취업을 지원한다더니 단계별로 빈 공간 없이 설계되어 있는 것 같다.

물론 최소 3번 이상 고용센터(1유형자) 또는 담당 민간위탁기관(2유형자)에 방문해야 하는 만큼 본인의 의지가 없다면 어려운 일 일수도 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직업군과 직업 심리검사를 통한 직업군이 다르게 나온다면 어떡하지 라는 걱정도 든다.

무엇보다 1대1 상담이니만큼 담당 상담자를 잘 만나야 한다는 결론도 도출된다.


2020년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 지원내용과 참여수당


반응형
Comments